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서울] 아이와 가볼 만한 경제 박물관 TOP 5 및 예약 팁

by 자다나 2024. 9. 14.
반응형

서울에서 아이와 함께 경제에 대해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박물관을 찾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경제와 금융에 관한 흥미로운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서울의 경제박물관 5곳을 소개합니다. 박물관마다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으니, 함께 확인해 보세요!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경제 박물관 TOP 5 및 예약 팁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경제 박물관 TOP 5 및 예약 팁

 

1.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서울 중구 남문로 39)

옛날 돈부터 세계 여러 나라의 화폐까지!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돈의 역사와 관련된 풍부한 전시물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에요. 곡식으로 쓰였던 옛날 화폐부터 상평통보 그리고 세계 170여 개국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화폐들을 직접 볼 수 있답니다. 아이들이 돈의 가치와 역사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죠.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교통 안내

1,2호선 시청역 7번 출구 / 2호선 을지로입구 7번 출구 / 4회선 회현역 7번 출구

관림 시간

사전예약 필수!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매 정각에 입장가능합니다.

 

화폐 박물관 예약하기
화페 박물관 예약하기

 

전시 내용

박물관은 2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3개의 전시실이 있어요.

- 1층 

한국은행의 역할과 화폐 제조 과정, 위조지례 감별법 등을 배울 수 있어요.

- 2층

실제 금고 모형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화폐 퍼즐, 진짜돈/가짜돈 구별하기 등)으로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해 줍니다.

 

 

2. 한국 금융사 박물관 (서울 중구 세종대로 135-5 신한은행 광화문지점 3층)

1997년 신한은행에서 설립한 한국 최초의 금융사 전문 박물관으로, 우리나라 금융의 발전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금융의 역사를 통해 아이들에게 경제의 기초 개념을 심어줄 수 있어요.

 

교통 안내

2호선 시청역 3번 출구 / 5호선 광화문역 6번 출구

관람 시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휴무 : 일요일)

 

한국금융사박물관 오디오 가이드 들어보기
한국 금융사 박물관 오디오 가이드 들어보기

 

전시 내용

전통시대부터 근대, 그리고 일제강점기, 해방 이후까지 금융의 변천사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요. 특히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과거 은행 창구 재현 코너도 흥미로워요! 

 

 

3. 서울 역사박물관 (서울종로구 새문안로 55)

서울 역사박물관은 조선 시대부터 현재까지 서울이 경제의 중심지로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알 수 있는 곳이에요. 아이와 함께 서울의 경제 역사를 탐험해 보세요.

 

서울 역사박물관
서울 역사박물관

 

교통 안내

2호선 시청역 12번 출구 / 3호선 경복궁역 7번 출구 / 5호선 광화문역 7번 출구, 서대문역 4번 출구

관람 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휴무: 월요일 / 1월 1일)

 

서울 역사박물관 기획전시 확인하기
서울 역사박물관 기획전시 확인하기

 

전시 내용

상설 전시에서 조선 시대부터 대한제국, 일제강점기, 대한민국까지 서울의 발전과정을 상세히 볼 수 있어요. 또한 기획전시는 2~3개월마다 주기적으로 변경되니, 방문 전 꼭 확인해 보세요.

 

팁!

서울 역사박물관은 1층 안내데스크에서 음성안내기를 무료로 대여하고 있습니다. 

 

4. 농업박물관 (서울 중구 새문안로 16)

농업박물관에서는 농업의 역사와 농사에 관한 다양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쌀

의 중요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많아 유익해요.

 

교통 안내

5호선 서대문역 5번 출구 (주차불가)

관람 시간

옹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에는 오후 5시 30분까지, 휴무: 월요일 / 1월 1일/ 법정공휴일)

 

농업박물관 스마트팜 체험 신청하기
농업박물관 스마트팜 체험 신청하기

 

전시 내용

농업 역사관, 농업 생활관, 농업 홍보관 등 3개의 전시관이 있으며,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아이들이 즐겁게 농업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5. 우리은행 은행사박물관 (서울 중구 소공고 51 우리은행 본점 지하 1층)

우리은행 은행사 박물관은 대한제국 시기부터 현대까지의 금융변천사를 소개하는 곳으로, 지난 100여 년간의 은행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교통 안내

4호선 회현역 1번 출구

관람 시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휴무: 토, 일 / 법정공휴일)

전시 내용

저금통 갤러리에서는 세계 각국의 독특한 저금통을 볼 수 있어, 아이들이 흥미로워할 거예요. 

 

이렇게 서울에서 아이와 함께 경제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박물관 5곳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각 박물관마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꼭 미리 예약하고 방문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