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2024년 달라진 상속세: 세율인하와 상속공제(면제) 혜택 총정리

by 자다나 2024. 8. 19.
반응형

2024년 달라진 상속세 제도! 세율인하와 자녀공제 확대를 통해 상속세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일괄공제와 항목별 공제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절세전략을 통해 상속세와 양도소득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2024년 달라진 상속세
2024년 달라진 상속세 / 출처: 기획재정부 카드뉴스

 

《 목 차 》

1. 상속세란? 과도한 부의 대물림을 막는 제도

2. 2024년 상속세 개정안: 세율인하와 자녀공제 확대

3. 상속공제 종류와 선택: 일괄공제 VS 항목별 공제

4. 상속세 계산 예시: 배우자 1명, 자녀 2명의 경우 

5. 상속세 신고 : 절세와 양도소득세 부담 방지

 

 

1. 상속세란? 과도한 부의 대물림을 막는데도

상속세는 사망한 사람의 재산이 상속인에게 넘어가는 과정에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부의 불균형을 완화하고, 과도한 부의 대물림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상속세는 국가 재정 수입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며, 재산이 상속될 때마다 일정 비율로 부과됩니다. 

 

2. 2024년 상속세 개정안: 세율인하와 자녀공제 확대

 

2024년 상속세 개정안: 세율인하와 자녀공제 확대
2024년 상속세 개정안: 세율인하와 자녀공제 확대

 

2024년 상속세 개정안은 세율을 낮추고, 자녀공제를 확대하여 상속세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변경됩니다. 이번 개정안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최고세율의 인하입니다. 기존 30억 원 이상의 상속재산에 대해 50%의 세율이 적용되었으나, 개정안에서는 이 구간이 삭제되고 최고세율이 40%로 낮아집니다. 또한, 자녀공제 금액도 큰 폭으로 인상되어, 자녀 한 명당 5000만 원에서 5억 원으로 상속공제가 가능해집니다. 이러한 변화로 다자녀 가정일수록 상속세 부담이 크게 줄어들 전망입니다. 

 

 

3. 상속공제(면제) 종류와 선택: 일괄공제  VS 항목별 공제

상속세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공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상속공제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일괄공제와 항목별 공제입니다. 일괄공제는 상속재산에서 일정금액을 일괄적으로 공제해 주는 방식으로 '최소 5억 원'이 공제됩니다. 

반면, 항목별 공제는 기초공제, 자녀공제, 배우자 상속공제, 금융재산상속공제 등 각 항목별로 공제를 받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일괄공제를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상속세 줄이는 방법 총 정리 (배우자 / 자녀 / 부모님)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4 상속세 개정안'을 대비하여 상속세 줄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배우자와 자녀를 구분하여 총 정리 하였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상속세 꼭 내야

sksmsgksekdkwk.com

 

4. 상속세 계산 예시: 배우자 1명, 자녀 2명의 경우

 

상속세 계산 예시(현행 vs 개정안): 배우자 1명, 자녀 2명의 경우
상속세 계산 예시

 

위의 예시와 같이, 배우자 1명과 성인자녀 2명이 있는 경우를 상속세 계산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기존의 상속세 공제 항목을 보면, 기초공제 2억 원과 자녀공제 1억 원으로 총 3억 원의 상속공제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024년 개정안에서는 자녀공제 금액이 크게 인상되어, 자녀 2명에 대한 공제액이 총 10억 원으로 증가합니다. 여기에 기초공제 2억 원을 더하면 총 12억 원의 상속세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제금액이 높아지면, 상속세 부담이 크게 줄어들고, 세대 간 자산 이전이 훨씬 원활해집니다. 

 

5. 상속세 신고: 절세와 양도소득세 부담 방지

상속세는 반드시 신고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관할세무서에서 기준시가로 상속세를 결정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필요한 세금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상속재산을 나중에 처분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양도소득세까지 고려한다면, 정확한 감정평가와 상속세 신고를 통해 절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세청 상속공제 홈페이지
국세청 상속공제 바로가기

반응형